안녕하세요, 독수입니다.

    다른 이야기를 할 게 있었는데 오늘 며칠 전에 주문했던 일본 IIJmio 유심이 도착해서 서둘러 개통했기 때문에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본의 라이브 공연 티켓 판매 사이트인 이플러스에서 오는 11월달부터 회원들에게 전화번호를 요구할 예정이라 일본 내 전화번호가 없는 외국인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전화번호 인증은 SMS 인증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본의 저가통신사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유심 중 통화가 가능한 유심을 제외하면 통신료를 결제할 수 있는 카드 외 별도의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전화번호 인증을 하는 분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정리하면, 우리 나라의 헬로모바일 같은 일본의 저가통신사가 몇 군데 있는데, 이 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

    데이터+SMS 사용.

    데이터+SMS+통화 사용.


    이 중 통화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는 재류카드 등의 서류를 필요로 하는 반면에, 위의 두 서비스는 별도의 서류를 요구하지 않으며 심사도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이 중 SMS를 사용 가능한 서비스 가입을 하면 SMS 인증 또한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가 통신사 중 국내에서 비교적 유명한 곳은 보통 미네오라고 부르는 마이네오(Mineo, マイネオ)입니다. 하지만 전 미네오에 두 번 신청해서 두 번 다 거절당했기 때문에 다른 곳을 알아봐야 했는데요, 이 때 아는 분께서 가입에 성공했다고 한 곳이 흔히 빅심이라 부르는 IIJmio였습니다 - 빅 카메라 등에서 간단하게 유심을 구입하고 개통할 수 있다고 해서 그렇게 부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IIJmio에 대해 알아보다가 며칠 전에 아마존재팬에서 IIJmio 유심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존재팬 IIJmio 유심 판매 페이지


    유심을 구입하지 않고 IIJmio 사이트에서 가입하면서 구입하는 것 또한 가능한 것 같습니다만 먼저 유심부터 구입한 이유는 아마존재팬에서 유심을 구입하여 이를 통해 가입하면 가입 초기 드는 3000엔이 면제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유심을 구입해야 하는 것, 3000엔 아끼는 게 좋은 법이죠. 배송은 아마존재팬에서 다이렉트로 보내줬으며, 이코노미 배송료 포함 744엔이 들었습니다.





    iijmio01

    도착한 유심, 웰컴 패키지입니다.

    IIJmio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위의 세 종류와 별개로 두 가지 플랜이 있습니다. 하나는 도코모 망을 이용하는 D플랜, 다른 하나는 AU 망을 이용하는 A플랜입니다. D플랜이 이용 가능한 기기 종류도 더 많고 일본 현지 내에서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만 저는 A플랜의 유심을 구입했습니다. 이유는 AU 망을 이용하면서 한국에서 SMS를 수신한 사례는 차고 넘칩니다만 도코모 망을 이용하면서 한국에서 SMS를 수신했다는 이야기는 저로서는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기 호환이 안될지도 모르는 위험을 감수하고 A플랜 유심으로 구입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IIJmio FAQ 페이지에서는 두 플랜 모두 해외에서 SMS 수신이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D플랜 유심의 경우, 유심 크기를 나눠 판매합니다만 A플랜 유심의 경우 3크기 유심 공용으로 유심 자체는 나노심에 마이크로심, 표준심 어댑터 동봉입니다.



    iijmio02

    비닐을 벗겨 펼쳐보면 유심 등록 설명과 함께 유심이 보입니다. 유심 코드는 일단 안경 클리너로 가렸습니다.



    iijmio03

    유심 카드 설명만 따로 찍어봤습니다. 저 설명 중 nanoSIM이라고 적힌 부분 바로 밑이 전화번호 안내, 그 밑이 패스코드 안내입니다. 유심 등록시 입력해야 합니다.

    이제 등록 페이지에 접속해서 배송된 유심을 등록해야 합니다. 유심 등록시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심(...).

    이메일 주소.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체크카드의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본 내 주소와 전화번호(배대지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등록시엔 필요하지 않지만 추가로 등록 완료된 유심을 사용할 공기계.


    준비가 되었으면 유심 등록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IIJmio 유심 등록 페이지



    iijmio04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mio 회원 등록 신청 버튼을 통해 이동합니다.



    iijmio05

    등록시 필요한 것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iijmio06

    그 밑으로 개인 정보 취급 사항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동의란에 체크를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iijmio07

    구입한 유심의 전화번호와 패스코드를 요구합니다. 유심카드를 보고 입력해줍니다. 그 밑으로는 친구코드 입력란이 있는데,


    504304785422920


    이왕이면 제 친구코드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월 6일까지 소개한 친구, 소개받고 가입한 친구에게 아마존재팬 1000엔 기프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거든요.

    어쨌든 다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iijmio08

    자신이 구입한 유심의 패키지를 확인하고,



    iijmio09

    단말기를 유심과 함께 구입할 것인지, 유심만 구입할 것인지 선택하게 되는데 자동으로 유심만 구입으로 선택이 되어 있으니 확인만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여러가지 선택 및 입력 화면이 등장하는데,



    iijmio10

    맨 위 항목은 역시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으니 확인하고 밑으로.



    iijmio11

    사용 계획은 가장 싼 미니멈 스타트 플랜으로 선택, 대용량 옵션은 추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외 추가 옵션은 단 하나도 선택하지 않습니다.



    iijmio12

    그리고 밑으로 내려 계약자 정보 입력. 계약자 이름은 전각 한문, 이름이 한문이 아닐 경우 전각 카타카나로 입력해줍니다. 후리가나는 전각 카타카나, 영문은 반각 영문도 됩니다. 주소와 전화번호는 일본 배대지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iijmio13

    그 다음은 IIJmio 페이지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입력입니다 - 아이디는 후에 발급받게 되는데 보통은 입력하는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하게 될 겁니다.



    iijmio14

    다음은 요금을 결제할 신용카드 정보 입력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본인 명의의 카드여야 하고, 제 경우에는 JCB 카드를 입력했습니다.



    iijmio15

    다음은 이메일 입력과 입력한 이메일로 받을 코드 인증란입니다. 그 아래 수신 여부는 원하는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iijmio16

    그리고 입력한 사항이 본인의 것이 맞는지 선택을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iijmio17


    iijmio18


    iijmio19

    넘어가면 신청 내용 확인 페이지가 뜹니다. 죽 확인해주시고 마지막 체크란에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iijmio20

    이후 IIJmio 아이디를 발급받게 됩니다. 아이디 나오는 란이 위 스샷 바로 위에 뜨는 걸 잘라냈습니다.

    이제 이메일을 기다립니다.



    iijmio21


    iijmio22

    위와 같은 내용의 이메일이 도착하면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유심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유심을 공기계에게 꽂고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이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일본 IIJmio 데이터+SMS 유심 개통한 이야기, 그 두번째






    Posted by 독수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