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수입니다.

    다시 블로그를 운영해보려고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은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가, 하고 이런저런 블로그를 구경하고 다녔거든요. 그런데 글 서식을 굉장히 예쁘게 작성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고 계시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도 마크다운 문법을 한 번 사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크다운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제가 주절주절 이야기하는 것 보다는 다른 분들께서 자세히 설명하고 계신 것을 링크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다음의 링크로 대신합니다.







    다만 티스토리에선 마크다운 문법으로 바로 글을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된 글을 HTML로 변환하여 올려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다른 분들이 추천하는 여러 편집기를 살펴보다가 제가 선택한 것은 하루패드와 타이포라입니다.


    HarooPad : http://pad.haroopress.com/

    Typora : https://typora.io/


    하루패드 같은 경우엔 글 작성 화면과 표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으면 표시 화면에 작성한 글이 어떻게 표현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식이고, 타이포라의 경우엔 한 화면에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작성하는 실시간으로 변환되어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자기 취향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 지 정하면 되는데,

    좀 더 알아보니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면서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한다면 이 둘보다 더 나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포럼인가, 다른 곳이었나 여튼 어쩌다 보니 들어가게 된 Estoque님의 블로그에서 Joo님께서 제작하신 티스토리 에디터 라는 물건에 대한 리뷰글을 봤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joostory.github.io/tistory-editor/

    Estoque님의 티스토리 에디터 리뷰 : http://est0que.tistory.com/3219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작성해서 올리면 알아서 변환되어 비공개 글로 저장이 되고, 이를 티스토리에 들어가 수정을 해서 - 정렬같은 것들 - 발행을 하면 되는 물건입니다. 마크다운 문법으로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는데 있어 다른 편집기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HTML로 변환해서 붙여넣어 발행하는 것보다 좀 더 편하죠.




    그리고 지금 이 포스트를 티스토리 에디터를 통해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지금까지 올렸던 포스트들보다 좀 더 깔끔해 보이나요.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지금까지 제가 포스팅한 글들의 대부분, 그리고 앞으로 올릴 글들의 대부분이 그저 스크린샷을 덕지덕지 붙여 놓고 포스트라고 발행하는 식이어서 마크다운 문법이 상대적으로 힘을 쓰지 못하는 편이라는 것이죠. 앞으로는 다른 알찬 포스트도 작성하면서 마크다운 문법을 죽 사용해가야겠네요.






    Posted by 독수P